Click here for search results

세계은행, 신규 사무소를 개설하고 신규 기금을 출자하여 대한민국과 협력 관계 강화

News Release No:2013/099/EAP

English 

서울, 2012년 10월 15일 - 세계은행 김용 총재와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박재완 장관은 오늘 전 세계의 개발 도상국을 위한, 지속 가능한 개발 솔루션을 찾는 공동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2013년 한국에 신규 세계은행 사무소를 개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사무소는 사회 기반 시설, 정보 통신 기술, 재정 부문 및 지식 공유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와 함께 김 총재와 박 장관은 세계은행과 대한민국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미화 9천만 달러 규모의 대한민국-세계은행 파트너십 기금을 출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기금과 아울러 세계은행이 가진 지식과 국제 사회를 하나로 모으는 힘, 대한민국이 가진 경제 개발 정책, 정보 통신 기술, 사회 기반 시설 및 재정 부문의 전문성을 활용함으로써, 모범 사례를 통해 폭넓은 경제 개발 기회를 성공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현재 전 세계의 미래가 불확실합니다. 개발 도상국이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하여 가난을 퇴치하고 복지를 높일 수 있도록 더 많이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김 박사는 밝히면서, "대한민국은 지속 가능한 개발 분야, 즉 국민의 생활을 향상하는 효율적 사회 기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왔으며, 이러한 경험은 역동적인 지식 경제로의 전환과 더불어 수많은 다른 개발 도상국에 도움이 되는 교훈이라 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박사는 신규 사무소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이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와 최근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를 이겨낼 수 있었던 전문성과 개발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다른 신흥 경제국들이 유로존 위기의 여파를 받지 않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발전한 몇 안 되는 사례로서, 1인당 국민소득이 1950년대 초 미화 67달러에서 50년 만에 미화 2만 달러로 급속하게 성장했습니다. 또한 현재 OECD-DAC에 가입해 있으며 국제 원조 공동체에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고, WBG의 주요 개발 파트너이자 IDA의 주요 후원국입니다.

 "지금이 결정적인 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정은 대한민국의 국제적 지위 상승을 반영하며, 세계은행과의 협력 관계를 보여 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박 장관은 밝히면서, "대한민국은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발전한 몇 안 되는 사례이며, 세계 13위의 경제 대국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현재 개발 도상국이 처한 문제가 얼마나 어려운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경제 개발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다른 나라와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대한민국-세계은행의 새로운 파트너십 기금은 3년에 걸친 9천만 달러 규모로, 국가 수준의 경제 개발과 공동 재정 투자를 지원하는 전 세계 프로젝트 및 지역별 프로젝트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신규 기금을 지원받을 자격이 있는 저소득 국가, 중저소득 국가와 함께, 개발 모범 사례를 창출하고 전파하는 데 역점을 둘 것입니다.  이 기금으로 WBG 사무소 운영 자금도 충당할 예정입니다.

현재 세계은행은 대한민국 파트너들과 함께 다양한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 부문 관리 강화, 녹색 기반 시설 및 재생 에너지 부문 투자 촉진, 정보 통신 기술과 지식 공유 부문의 노하우 공유, 취약국 및 분쟁 영향 지역 지원 등이 그 목적입니다.

새로운 세계은행 사무소는 민간 부문만 다루는 최대 국제 개발 기관인 IFC(국제금융공사)와, 개발 도상국에 대한 해외 직접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정치적 위험 보험(PRI, Political Risk Insurance)을 제공하는 세계은행 산하 기관인 MIGA(국제투자보증기구)로 구성됩니다.

IFC는 대한민국의 민간 부문 경험을 적극 활용하고 대한민국 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전 세계 신흥 시장에 함께 투자함으로써, 사회 기반 시설, 제조 및 서비스, 금융 부문의 중요 프로젝트가 널리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MIGA는 민간 부문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여 개발 도상국에 대한 대한민국의 투자를 촉진하고 있으며 공공 및 민간 부분 법인은 물론 정부와 더욱 긴밀히 협력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MIGA의 위상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아시아 지역의 투자자들이 외국인 투자와 해외 투자 계획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의처: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국제기구과: Kinam OH, +82 2 2150 4831, kinam5@mosf.go.kr

세계은행
 서울: Carl Hanlon, (202) 460-8526, chanlon@worldbank.org
방송 요청: Natalia Cieslik, +1 202 458 9369, ncieslik@worldbank.org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worldbank
트위터를 통해 소식 받기: http://www.twitter.com/worldbank
YouTube 채널: http://www.youtube.com/worldbank




Permanent URL for this page: http://go.worldbank.org/0JGTZEFA40